국제예술대학교 입학홈페이지 학사시스템 사이버캠퍼스 로그인 회원가입
국제예술대학교
학과소개 공연기획과
공연기획과
청춘의 막이 오른다. 열정의 함성이 울린다.
나의 무대는 나의 인생이다. 나의 무대에 세계가 주목한다!
전공소개 교수소개 교육과정 교과목안내
공연기획과 창의성
Creativity and performing arts management
공연기획의 기본 소양과 호흡을 배우게 되는 과정이다. 미션노트를 통해 매주 새로운 과제를 부여 받게 되고 이 미션을 풀어가는 과정(발표와 토론)에서 창의성(닫힌 생각의 문을 열게 되는, 발상의 전환)을 배우고 깨닫게 되는 경험을 한다. 생각하는 훈련, 이야기를 만드는 훈련, 글로 쓰는 훈련, 직접 만들어 표현하는 제작훈련 등 단계별 전략에 의해 창의성을 실험하고 학습하게 된다.
컨셉 개발워크샵
Workshop about Concept Development
공연기획자의 창의력 향상과 컨셉 개발을 위한 효과적 학습방법을 배우게 된다. 사물과 다양한 오브제를 통해 공통점을 발견하고, 연결고리를 찾아 연관성을 지어보는 학습을 하게 된다. 또한 이야기 구조와 에피소드 개발법, 시퀀스 나누는 방법,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매너와 스킬 등도 오픈 클라스 형식으로 학습하게 된다.
콘서트제작실습통합워크샵
Concert Producing
음악공연 연출에 대한 기본이해와 핵심요소에 대해 학습한다. 각 장르별 공연의 다양한 사례분석(비디오학습)을 통해 새로운 트렌드 분석 후 좋은 공연과 연출에 대한 개인적 정의를 이끈다. 연출팀의 구성에 따른 역할과 단계별 과정도 함께 이해하게 된다. 12단계로 나누어진 프로그램 구성맵에 대한 기본 골격이해와 이를 문서화(큐시트)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스토리노믹스
Storynomics
이야기 소재를 찾고, 조합하고, 만들어 보는 일련의 작업을 하게 된다. 이런 작업을 통해 서사의 보편성을 터득하도록 한다. 주제의 발견, 스토리 찾기, 캐릭터 입체화 시키기, 시놉시스 완성 후 발표 수업까지 이야기 하나가 탄생되는 전체 과정을 전문 작가와 협업을 통해 수업을 받게 된다.
뮤지컬 프로듀싱
Musical Producing
뮤지컬의 제작과정을 ‘프로듀서’ 혹은 ‘기획팀’으로서 진행해 나가는 모든 실무 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훈련함으로써 뮤지컬 기획자로서 나아가는 초석을 놓는다.
대중음악기획개론
An Introduction to Concert Planning for Popular Music
본 과목은 대중음악 공연을 기획하기 위한 전문지식을 익히고 배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중 음악 산업의 발전과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음반, 음원, 공연 등 주요 컨텐츠들의 생산, 유통, 소비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아티스트, 관객, 기획자들의 역할과 영향력에 대한 사례연구, 개별(조별) 과제 등을 통해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문화트랜드 조사방법론
Cultural Trend Research Methodology
본 과목은 대중의 흐름과 기호 즉 ‘트랜드’를 읽을 수 있는 공연기획자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존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특징을 파악하여 활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관련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하여 새로운 정보를 산출하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대중의 속성과 문화 트랜드를 파악하는 능력을 갖추어 공연기획의 실질적인 접목을 시도 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콘텐츠산업론
Cultural Content Industry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의 의의를 이해하고, 문화콘텐츠 산업의 환경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화, 방송, 음악, 공연, 만화예니메이션, 게임 산업의 개괄적 이해를 통해 다양한 문화콘텐츠 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홍보마케팅입문
Introduction to MPR in performing arts market
국내 마케팅트렌드 실제 적용사례와 히트 공연마케팅 비하인드 스토리 분석 등을 통해 뮤지컬, 연극 등 공연기획 마케팅 노하우를 습득하는 과정이다.
무대기술론
Stage Technology
무대기술의 개념과 현대적 극장구조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무대의 구성 및 도면에 대한 이해, 음향과 조명에 대하여 학습하고 다양한 특수 효과의 방법과 효과를 고찰하여 앞으로 만들고자 하는 무대에 대한 안목을 넓힌다.
문화경영전략
Cultural Management Strategy
예술 경영에 관한 교과로서 예술 조직의 특성을 이해하고 예술에 알맞은 경영 계획과 의사 결정 체계, 인적 자원의 구성에 대해 탐구한다. 예술 문화산업에서 공정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공적 제도를 이해하고 예술을 경영하는 마인드를 갖도록 한다.
문화트렌드연구
Research of Cultural Trend
공연을 기획하기에 앞서 대중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해보는데 교과목이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문제 제기와 토론을 바탕으로 우리가 원하는 사회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고찰해 보고 사회와 문화의 트렌드를 이해한다.
홍보 마케팅전략
Promotion and Marketing Strategy
마케팅 주제를 선정한 후 컨셉과 주제 정리, 그리고 스케쥴과 단계별 과정의 충실한 수행을 체험하면서 홍보분야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과이다. 공연기획자로서의 창의력 향상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시키고, 현재의 마케팅 트렌드인 트리플 미디어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프로덕션구성의이해
프로덕션을 구성하는 각 파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서 이후 공연 기획 및 제작에 관련된 심화 학습의 기본 개념을 정립한다.
극연출론
극 연출가로서 연극적 상상과 분석을 통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완성한다.
뮤지컬제작실습
예비 예술경영인으로서의 반석을 다진다. 뮤지컬의 장르적 특성을 이해한다. 뮤지컬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뮤지컬작품분석론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이론을 통해 극 분석의 틀을 익힌다. 다양한 뮤지컬 작품의 인물, 서사, 음악 등의 분석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한다.
대중음악기획제작워크샵
대중음악 공연(콘서트)을 직접 제작하는 워크숍 수업. 공연기획, 섭외, 펀드레이징, 연출, 영상제작, 홍보, 마케팅, 티켓관리, 하우스 운영까지 공연 과정 전체를 실제로 경험함. 수업은 교수 강의와 학생들이 직접 공연 진행 과정을 발표하고 피드백을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이론, 토론,질의응답, 팀or개별 지도가 있음.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에 대한 이해와 매니지먼트사와의 관계형성에 대한 실습
공연영상디자인과편집기초/실전
공연영상에 대한 이해 및 자기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무이론,실습교육.
콘서트연출론
대중음악 연출의 기초 실무 학습을 통하여, 대중음악 공연에서의 연출의 역할과 공연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개념을 정립한다. 이로써 이후 "어떤 것이 좋은 대중음악 공연의 연출인가?"라는 심도 있는 각자의 연출론을 확립하는 기초를 마련한다.
콘서트제작기초
대중음악 공연(콘서트)을 직접 제작하는 워크숍 수업. 공연기획, 섭외, 펀드레이징, 연출, 영상제작, 홍보, 마케팅, 티켓관리, 하우스 운영까지 공연 과정 전체를 실제로 경험함. 수업은 교수 강의와 학생들이 직접 공연 진행 과정을 발표하고 피드백을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이론, 토론,질의응답, 팀or개별 지도가 있음.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에 대한 이해와 매니지먼트사와의 관계형성에 대한 실습.
K-POP콘서트프로듀싱I , II
K-POP 콘서트를 만드는 키플레이어인 프로듀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실제 K-POP콘서트, 팬미팅, 쇼케이스 등 다양한 공연의 형태를 학습하고, 가상의 공연을 직접 프로듀싱하는 훈련을 통해 K-POP콘서트 프로듀서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국제예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