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예술대학교 입학홈페이지 학사시스템 사이버캠퍼스 로그인 회원가입
국제예술대학교
학과소개 뷰티아트과
뷰티아트과
K-컬쳐 산업의 블루오션
K-뷰티를 창의적인 뷰티크리에이터, 내가 꽃피운다!
전공소개 교수소개 교육과정 교과목안내
미용학개론
Introduction to Cosmetology
피부미용, 헤어미용, 메이크업 및 네일미용, 미용경영 등을 포함한 미용 전 영역별 기본 개념과 현장실무를 파악하여 미용인으로서의 입문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학의 개요, 미용의 역사, 전공별 미용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및 미용인으로서의 자세 및 직무 등을 학습한다.
피부과학
Skin Science
피부미용관리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될 피부 생리의 의학적인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고 피부의 미용적 문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적절한 트리트먼트를 제공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피부의 형태학적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학적 기능, 피부의 색소, 피부와 자외선, 피부 노화현상, 면역과 피부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피부타입별 고객 상담 및 고객 피부관리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해부생리학
Human Physiology
인체의 구조와 구성요소들의 형태를 파악하는 학문인 해부생리를 기반으로 하여 인체 각 구성요소들의 기능, 활동, 현상 등의 생리적인 기능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세포, 조직, 근육골격계, 신경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내분비계 등의 기관계의 구조 및 기초 생리를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용의 대상인 피부와 모발을 인체의 일부로 인식하고, 각종 미용적 처지를 인체 생리에 기초하여 다룰 수 있다.
공중위생관리학
Public Health
위생학과 예방의학, 사회과학을 포함해 체계적인 지역사회 지원에 의해서 건강을 보고하고 개선시키는 목적의 교과이다. 공중보건학의 개념, 역학, 전염병 관리, 환경위생, 식품위생, 산업보건의 개념 및 작업환경 관리, 사고와 응급처치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건강을 예방하고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학습하며 공중 보건에 대한 기본을 통해 건강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모발 두피관리
Care of Hair and Scalp
두피와 모발의 생리적 기능과 구조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두피 및 모발의 진단방법과 고객과의 상담스킬, 관리 방법의 종류에 대해 그 원리와 실습 절차를 인지한다. 모발과 영양의 이론적 부분과 더불어 두피 및 모발에 따른 샴푸의 선정 및 테크닉, 스케일링 및 클리닉, 마사지를 실습한다. 여러 가지 유형의 탈모 현상과 두피모발에 관한 문제점을 연구하고 조사하며, 탈모를 비롯한 두피와 모발 관련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색채 및 일러스트
Beauty Illustration
학생들이 다양한 표현 기법과 재료를 사용하여 아름다움에 대한 특정 이미지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예술의 형태로써 시각화하는 그리기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수업하는 교과목이다.
화장품학
Cosmetic Chemistry
미용에 필요한 화장품의 성분, 제조원리, 사용방법 및 부작용 등을 학습하고, 피부에 적합한 제품 선정과 관리방법에 따른 유의점을 알아본다. 또한 기초 화학에 대해 소개하고 그것의 구체적인 응용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소독학
Disinfection
미용 산업에서 소독학이란 미생물의 특성과 증식환경을 이해하고 다양한 소독 방법을 익혀 건강한 산업 현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자연소독법, 물리적 소독법, 화학적 소독법 등의 이론과 실제를 익히고 미용분야에서의 소독의 효과와 필요성을 이해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베이직 헤어
Basic Hair Styling
전문적이고 안전하며 위생적인 방법을 통해 브러시, 타올, 드라이, 아이론 등의 적절한 도구와 장비 및 제품을 활용한 기초 헤어 스타일링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블로우 드라이
Blow Drying
고객의 얼굴에 적합한 헤어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세팅 기구와 드라이어를 이용하여 웨이브를 만들거나 모발을 펴주는 시술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헤어스타일 연출방법에 따른 드라이 및 아이론의 적용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 습득을 통해 고객 요구에 부합된 다양한 패션 룩을 창조할 수 있도록 한다.
커팅 헤어 Ⅰ
Basic Cutting Hair
전문적이고 안전하며 위생적인 방법으로 적절한 도구와 장비를 활용한 기초적인 헤어 커팅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패션 룩을 창조할 수 있도록 한다.
커팅 헤어 Ⅱ
Advanced Cutting Hair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급 기술들을 이용한 헤어 커팅 지식과 기술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학생들은 본 과정을 통해 고객의 헤어스타일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 및 조언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이 단원에서는 기본적인 펌 테크닉에 대하여 익히고, 적절한 도구와 장비,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아이론 & 헤어펌
Iron & Perming Hair
기본적인 펌 테크닉에 대하여 익히고, 디지털 세팅기, 볼륨매직, 아이론과 같은 적절한 도구와 장비, 제품 사용법을 배운다. 펌 와인딩 기술과 결합 의 원리를 이해하고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디자인 헤어펌 연출과 전문적이고 안전하고 청결한 학습을 통하여 펌 기술을 익힌다.
헤어컬러링 Ⅰ
Basic Colouring Hair
다양한 패션 룩을 창조하기 위하여 안전하고 적절한 염색 도구와 장비, 제품을 사용하여 기초적인 헤어 염색 기술을 적용한 컬러링 실습을 수업한다. 학생들은 기초 헤어 염색 기술을 익히고 개발할 뿐만 아니라 헤어 컬러 조합 및 적용 테크닉에 따른 스타일링 방법과 트렌드 색상에 대해서 학습한다.
헤어컬러링 Ⅱ
Advanced Colouring Hair
고급 헤어 컬러링 작업을 전문적이고 안전하며 위생적인 방법으로 실행하는데 요구되는 지식 및 기술의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고객의 기대를 올바로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고객 상담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업 스타일
Up Styling
고객의 얼굴형에 맞는 디자인과 두상의 형태를 이해하고 업스타일 도구와 사용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세팅의 원리를 응용하여 다양한 상황에 맞는 스타일링을 가능하게 하고 아트적인 기술을 가미하여 작품의 창작성을 느끼고 창작을 할 수 있는 발상을 꾀하도록 학습한다.
베이직 스킨케어
Basic Skin Care Practice
피부관리실습의 기초단계로 에스테티션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자세를 익히고 피부관리 실기의 기초가 되는 얼굴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위생과 청결, 안면 클렌징과 마사지기본동작, 마스크의 사용, 관리의 마무리 등의 자세 및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안면관리에서 사용되는 매뉴얼 테크닉, 클렌징, 딥클렌징 등을 전문적으로 행할 수 있다.
전신관리
Basic Body Treatment
위생과 안전 절차에 따른 기초 전신관리를 실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및 기술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들은 신체 표층부에 위치한 근육에 초점을 맞춘 기초 해부학과 함께 전통적인 스웨디시 마사지 동작을 응용하여 안면을 제외한 전신 수기 마사지 테크닉을 학습한다.
미용기기관리
Skin and Beauty Instrument Practice
피부미용기기의 효과 및 안전한 사용법을 습득하고 다양한 미용 기기들을 안면관리와 전신관리의 목적에 알맞게 적용하며 그 원리와 효과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인체의 생리 및 전기적 특성, 갤바닉 전류 및 중주파, 고주파전류의 피부에 미치는 효과 등에 대한 이해, 피부분석기기의 효과 및 사용법, 효과, 주의사항 등을 학습한다.
퍼스널컬러
Personal Color
퍼스널컬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체의 색과 조화를 이루게 하여 생기가 돌고 활기차 보이도록 하는 개개인의 컬러를 말한다. 누구에게나 자신의 신체색과 잘 어울리는 컬러가 있다. 이를 찾아 뷰티 컬러에 적용하는 것은 퍼스널 뷰티 스타일을 구성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퍼스널컬러 진단법과 뷰티컬러(네일 컬러, 메이크업 컬러, 헤어 컬러 등)에 적용하는 법을 배워 퍼스널컬러 이론 및 실무능력을 겸비한 퍼스널 뷰티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림프&아로마테라피
Rimph&Aromatherapy
인체의 골격근과 관련된 근육, 근막 및 트리거 포인트 등의 깊은 해부학적 이해를 필요로 하는 임상 마사지 기법을 응용한 고급 전신관리를 수행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심도있는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함이고 현대인의 웰빙 트랜드에 잘 맞는 아로마테라피를 습득하고 아로마 브랜딩과 아로마 캔들, 화장품 만들기 실습을 통하여 더 심도 깊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메디컬 에스테틱
Medical Aesthetic
메디컬 스킨케어를 이해하고 부작용과 주의사항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피부관리를 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메디컬에서 사용되는 제품의 성분과 기기들의 원리를 이해한다.
맨즈커트
Men's Cut
다양한 헤어디자인을 통해 두상을 이해하고 헤어커트를 통한 크리에이티브한 두발형을 연출할 수 있다. 올바른 도구 사용법을 익혀 남성 헤어커트 디자인을 창작할 수 있도록 한다.
뷰티 메이크업
Basic Beauty Makeup
피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피부표현, 재료의 사용법, 메이크업의 기초지식 및 테크닉을 학습한다. 얼굴의 각 부분별 기본 패턴의 유형과 기초실기를 통하여 뷰티메이크업의 기초를 습득하고, 메이크업의 사전 기획서 작성방법과 주제별 실습을 통해 실무실기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메이크업 트렌드의 최신 동향을 분석하고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무대 메이크업
Advanced Stage Makeup
서로 다른 무대와 조명 아래 메이크업의 색이 어떻게 표현되어야 원하는 효과를 주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적 기초를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활용에 대한 기본 지식을 확립하는 데 있다. 또한 무대에서 보여지는 메이크업의 색에 대한 시각화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익히며 모델이 더욱 돋보이는 방법을 연구하여 무대 메이크업의 전문화를 이루도록 한다.
네일아트 ⅠⅡ
Nail Care Practice ⅠⅡ
피부의 부속기관인 손과 발에 관한 해부학적 특징을 이해하고, 매니큐어의 목적과 관리에 필요한 이론 및 실기를 익히고, 피부미용 영역 안에서의 손과 발의 피부를 관리, 보호하고 미용효과를 갖도록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네일의 구조와 기능, 네일 트리트먼트, 핸드마사지, 버퍼링, 네일 컬러링, 형태별 Shape 잡는 법 및 응용, 네일의 이상증상과 질병 등을 학습한다.
뷰티창작
Beauty Final Work
미용에 관하여 학습한 모든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고, 이를 발표함으로써 창의력의 함양과 협동심을 익히고 전인적인 미용인으로서의 능력을 평가받는다.
미용현장경영실무
Industry Experience
미용분야의 다양성을 이론과 실제 응용기법을 바탕으로, 미용산업 현장을 방문하여 일정기간동안 현장실습을 체험함으로써 현장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전공분야 업체의 직무환경 경험을 통한 취업능력을 제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졸업작품(뷰티아트)
학업을 총정리하는 기념비적인 작품을 만드는 워크샵 과정으로, 2년 동안 학습한 이론과 실기 능력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고, 이를 기존 방법과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는 기법을 고민해야 하며, 지도교수의 조언을 참고하여,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 나가도록 한다. 더불어 졸업생의 취업 상담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진출분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국․내외 최신 트렌드를 수집·분석한 자료를 통하여 창의적인 디자인을 구상하고 연출 할 수 있다.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고 그에 어울리는 재료들을 활용하여 제작과 연출을 할 수 있다.
한방미용관리
한방미용관리 과목을 통해 인체의 경혈과 경락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함양하며 경맥의 흐름과 그 흐름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인체의 부분적 경락도를 습득하여 자연치유력을 높이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한국형 특수관리 테크닉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아트 메이크업
Art make up
조형예술의 한 분야로 얼굴이나 신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그림이나 장식 등을 이용하여 창의적이며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얼굴을 포함한 신체 전반에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인체의 골격과 구조에 따라 페인팅하고 오브제를 활용하여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자료수집과 드로잉을 통해 문양의 의미를 파악하고 인체의 곡선에 맞게 문양을 디자인하여 피부에 그릴 수 있다.
국제예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