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예술대학교 입학홈페이지 학사시스템 사이버캠퍼스 로그인 회원가입
국제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스튜디오작곡과
스튜디오작곡과
빛나는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나의 음악은 내가 창조한다!
전공소개 교수소개 교육과정 교과목안내
전공실기작곡 I, II, Ⅲ
Composition Major Lesson I, II, Ⅲ, Ⅳ
재즈, 팝, 전자음악, 보컬, 기악, 영화음악 등의 작곡과 편곡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전문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실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창작 전문훈련 및 프로듀싱, DJing 등 전공분야의 실기 향상을 지도받는 교과목이다.
클래스 피아노 I
Classpiano I
음악의 전반적인 기초가 되는 chord, voicing ,sclae, improvising 등을 습득하는 재즈 피아노 수업이다.
클래스 피아노 II
Classpiano II
다양한 종류의 신디사이저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응용하는 방법과 아웃풋에서 들려지는 시그널의 개성을 분석하고 인풋의 연결 방법에 따라 변화하는 제어 시스템도 익힌다.
대중음악편곡법
Arrangement of Popular Music
20세기 초반 블루스의 태동과 초기 재즈 형식으로부터, 포크, 발라드, 댄스, R&B 스타일, 힙합 등 다양한 실용음악 장르의 역사와 발전에 대해 이해하고, 스타일에 어울리는 편곡 기법을 익혀 적절한 편곡과 정확한 스코어링을 구사하도록 한다.
오케스트레이션
Orchestration
String 편곡에 필요한 악기와 주법을 이해하고, Voice leading을 학습하여 폭넓은 voicing과 Tension 기법을 활용하는 다양한 분위기의 편곡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사
Music history
중세시대의 서양음악의 역사부터 바로크 시대의 주요 음악가(바흐, 헨델, 비발디)의 작품과 고전주의 시대, 낭만주의 시대, 국민주의, 인상주의와 현대음악에 이르는 전반적인 음악의 특징을 이해하여 음악 창작의 기본적인 지평을 넓힌다.
사운드 디자인 Ⅰ, II
Sound Design Technique Ⅰ,II
라이브 퍼포먼스, 영화, 일렉트로닉 뮤직 프로덕션, 그리고 게임 오디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독특하고 다이나믹한 악기들 소리와 사운드 이펙트를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사운드 디자인 III, IV
Sound Design Technique III, IV
현재 유행하는 Ni maschone, Akai Apc, Push 등의 다양한 콘트롤러 및 플러그인 소스 등과 Clavia Nord Series 등의 버츄얼 아날로그 신디 시스템을 학습하여 음악 제작에 적용한다. 그리고 Moog, DSI(dave smith instrument), Oberheim 등의 리얼 아날로그와 펜더 로즈, 하몬드 등의 빈티지 악기 음색의 사용법 및 각종 필터링 장치와 이펙터를 이용한 음향 조절 등을 실습하여 여러 장르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스튜디오 음악과 공연음악을 제작한다.
스튜디오작곡 마스터클래스
Composition and Production Masterclass
현재 대중음악 혹은 실용음악의 범위는 팝, 락, 재즈, 리듬앤블루스에서 댄스음악, 힙합, 영화음악, 상업음악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합니다. 전문음악제작자는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량을 필요로 한다. 스튜디오 작곡 마스터클래스는 다양한 음악 분야의 진출에 대비하여 각 분야의 전문적인 프로듀서에게 그들만의 음악 노하우를 전수받는 수업이다.
전통화성학Ⅰ
Classical Harmony Ⅰ
17~19세기 작곡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단순 3화음에서 7화음, 변화화음, 간단하고 복잡한 전조방법에 이르기까지 이 시기에 사용된 화성재료들을 이해하기 쉽게 다룬다. 이것으로 17세기 이전의 음악이나 20세기 음악을 연구하는데 출발점이 되게 하며, 음악의 구조적 의미를 이해하여 음악 연주에 있어서 보다 질 높은 연주자가 되도록 한다.
전통화성학Ⅱ
Classical HarmonyⅡ
다양한 악기의 구조와 음역, 특징을 이해하여 다양하고 전문적인 편곡 테크닉을 학습한다. 음악의 구성을 이루는 악기 사운드를 이해하고 창의력을 표현하는 기술을 익혀 창의적인 작품을 실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영화 드라마를 위한 관현악법 위주의 관점에서 공부하고 다양한 음악을 CD와 스코어를 통해 분석함으로서 본인 또는 타인에 의해 작곡된 곡을 여러 장르로 편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컴퓨터음악 I, II
Computer Music I, II
전자악기에 관한 이론과 미디기능에 관한 기초 이론 등의 이론 강좌뿐만 아니라 컴퓨터음악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들의 학습과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작업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컴퓨터 음악에서 활용되는 음악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 및 기능을 익히며 미디 시퀀스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음원 데이터를 입력, 편집, 출력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음악 Ⅲ, Ⅳ
Computer Music Ⅲ, Ⅳ
맥킨토시 컴퓨터를 기반으로 기초적인 시퀀싱과 미디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의 실행을 익힌다. 에이블톤 라이브는 일렉트로니카, 디제잉, 기타 컴퓨터를 사용하는 라이브 퍼포먼스에서 매우 사용 빈도가 높은 음악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인 DAW 기능과 함께 특유의 Session View를 통해 다양한 악기의 음향을 실시간으로 조합하여 연주하는 기능을 익혀 스튜디오에서 음악을 제작한다.
프로 툴스 I, II, Ⅲ, Ⅳ
Pro Tools I, II, Ⅲ, Ⅳ
프로 툴스(Pro Tools)는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플랫폼이다. 음악 제작, 영화 음악 제작, 영화 및 텔레비전 후반 작업, 기보, MIDI 시퀀스 분야의 녹음 및 편집 산업에서 전문가들이 널리 사용한다. 프로 툴스는 독립 소프트웨어로 실행할 수 있고, 아니면 외부 A/D 변환기와, 온보드 DSP가 있는 내부 PCI, PCIe 오디오 카드를 사용하여 동작할 수 있다. 이 교과목을 통해 전문 음향 제작 시스템인 프로 툴스의 전반적 이해 및 하드웨어 구성의 이해, 시스템 사용법에 대한 기본적 지식과 실무적 이해를 바탕으로 작곡과 음향 제작을 수행할 수 있다.
음악콘텐츠제작세미나
오늘날 음악인이 자신의 음악적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은 단순히 오프라인 공연에 한정되어 있지 않다.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은 음악인에게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어 더 많은 청중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음악이 오디오에 한정된 예술에서 벗어나 비디오로도 그 매력을 어필하는 컨텐츠로 진화하고 있는 만큼, 학생들이 이 강의를 통해 온라인 플랫폼에서 본인의 음악 퍼포먼스를 오디오와 비디오 양 방향으로 어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창청음
시창청음은 대중음악과 학생으로서 전문적 지식 함양을 위한 이론, 실기 병행 수업이다. 기본적인 시창, 청음 훈련과 실제 가창 교정 수업을 진행하여 음악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월드뮤직
월드뮤직은 말 그대로 세계의 음악이다. 이 때문에 음악의 양식이나 특징에 따라 분류하지 않고 원래 그 음악이 유래한 지역에 따라 구분한다. 본 과목은 음악의 뿌리는 물론, 그 음악의 정체성에 미친 문화적, 정치적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수업의 진행방식은 아메리카, 아프리카, 유렵 대륙의 단위로 살펴볼 것이다. 너무나 다양한 월드뮤직이 있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국제적으로 잘 알려진 음악들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영상음악 I, II
영상과 음악을 조화시키는 역량을 함양하여 음악 창작과 브랜딩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 과정에서 창의적인 기획 능력과 예술적 표현을 글과 말로 전달하는 방법을 배우며, 실무에 적용 할 수 있는 기술을 키운다. 미래예술과 콘텐츠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로 영상과 음악의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과정이다.
대중음악론
대중음악과 학생으로서의 전문적 지식 함양을 위한 이론 위주의 수업이다. 대중음악에 투영된 역사의 특징을 시간순으로 고찰하고 이를 통해 대중음악을 이해한다. 예술의 일반적 개념 중 중요한 한 가지는 전통의 변화와 진화이다. 과거를 모방하고 변모한 현재의 새로운 음악개념을 파악하는 것은 트렌드를 주도할 스튜디오 작곡과 학생의 음악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토대가 되어 줄 것이다.
졸업작품(스튜디오작곡)
오디오와 비디오를 접목시킨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스트리밍 하는 이 수업은, 음악인이 자신의 창작물을 다양한 방면으로 제작해 볼 수 있는 과정이다. 또한 소프트웨어 만이 아닌, 아날로그 전자 악기를 음악 제작에 활용하여 영상에 큰 시너지 효과를 더한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흐려지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학생들이 콘텐츠 제작과 송출의 실질적인 과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제예술대학교